#1. ELO 분석 개요
ELO는 일종의 파워점수 비슷한 개념으로 롤에서 나오는 랭커점수와 개념이 거의 흡사하다. 원래 처음에 체스에서 쓰였는데 점차 이 개념이 프로스포츠로 넘어왔고 지금은 온라인게임에서 가장 많이 쓰이고 있다. 흔히 게임하려고 "큐" 돌릴 때 매칭시스템이 이 ELO 데이터를 가지고 매칭을 시켜준다. 그만큼 어떤 한 대상을 판단하는 객관적 수학 데이터로 네이버에서 ELO분석을 하시는 분이 이 데이터가 있는 사이트를 알려주셨다.
사이트 이름은 clubelo.com 으로 네이버에서 치면 바로 사이트가 나온다. 예측을 하는데 있어서 ELO는 상당히 유용한 데이터이기에 이를 활용해서 2차 그리고 3차 데이터로 가공할수만 있다면 굉장한 도움이 된다.
분석경기는 8/29일 번리 VS 리즈, 토트넘 VS 왓포드, 울버햄튼 VS 맨유이다.
이번 경기들 분석후의 결과값이다. 결과값은 기본적으로 ELO를 바탕으로 나온 값이며 1.0이 최대치이며, 0.1이 최소치이다. 1.0으로 갈수록 베팅하기 매력적이며 0로 갈수록 베팅하기에는 매력적이지 않다는 의미이다.
번리(0.5) 무승부(0.8) 리즈(0.9)
토트넘(0.2) 무승부(0.1) 왓포드(0.2)
울버햄튼(0.3) 무승부(0.3) 맨유(0.2)
여기에다가 배당변화를 분석해서 종합해서 결론을 지었다.
번리 VS 리즈= 배당변화상 리즈 배당에 유리하게 되어 있음.
토트넘 VS 왓포드= 배당변화상 무승부와 왓포드 배당에 유리하게 되어 있음.
울버햄튼 VS 맨유= 배당변화상 울버햄튼 배당에 유리하게 되어 있음.
#3. 최종 경기 예측
종합해서 생각해보면
번리 VS 리즈 경기는 리즈가 이길 가능성이 높은 경기. 리즈가 경기 질 가능성은 상당히 낮아보이고 번리가 진짜 잘해야 무승부로 끝날 경기. 리즈 배당이 좀 높은게 흠인데 배당이 조금 더 내려가야 함.
토트넘 VS 왓포드 경기는 토트넘의 신승이 될 가능성이 높은 경기. 왓포드가 겁나 질척거려서 토트넘이 경기 잘못하면 무승부 가져갈 수도 있는 경기. 토트넘이랑 무승부가 거의 5:5로 팽팽하다고 봐야한다. 토트넘이 이길 가능성이 아주 조금 더 높은데 배당 대비 경기력이 좋지 않을 경기.
울버햄튼 VS 맨유 경기는 무승부가 예상되는 경기. 맨유로 겁나 몰릴것 같은데 elo점수나 배당은 울버햄튼쪽으로 유리하다. 맨유 역시 마찬가지로 이겨도 상당히 어렵게 이길것으로 보이며 맨유에 많이 몰리면 몰릴수록 맨유가 디버프 받아서 경기력이 개똥망일 경기로 보인다.
주의점: 아직 PLOT TEST를 많이 안돌려서 2-3년 했을때 정확도가 어느정도인지 아직 확인하지 못했음. 따라서 꼭 이 데이터는 참고만 하시고 무조건적으로 맹신하지 마시길
댓글